• 2023. 6. 11.

    by. 옐로우스쿠터

    반응형

    한전 에너지캐시백 이란?

    2022년 도입된 한전 에너지캐시백 주거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에너지 소비 절감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전기요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시행되며 캐시백과 새롭게 창출되는 차등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에너지캐시백 신청 썸네일

     

     

    주택용 한전 에너지캐시백 참여방법

    기존의 온라인 신청 외에도, 주택 에너지 캐시백 신청은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실제 거주하는 분(주민등록증 소지자)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6월 7일부터 가능하며,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은 전국 어디서든 가능합니다. 지사를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구글 등 포털 사이트에서 '한전 에너지 캐시백'을 검색하면 해당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할 수 있으며, 한전 고객센터(123)로 연락하시면 문자로 신청 경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 기한은 없으므로, 연중 언제든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 한전 에너지캐시백 계산 시 '30% 절감률' 제한

    가정에서 절감 가능한 전력 소비 수준을 고려하여, 장기 출장이나 여행 등으로 인해 절감률이 극단적으로 높아지는 경우 캐시백 지급이 과도하게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30% 절감률을 상한선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예시) 참여자들의 평균 절감률이 3%라고 할 때, 절감률이 40%이며 절감량이 400 kWh인 경우에도, 기본 캐시백과 차등 캐시백은 30% 절감률에 해당하는 120 kWh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한전 에너지캐시백 Q&A

    아파트 단지의 한전 에너지캐시백 이 폐지되었나요?

    2022년부터 아파트 단지에 대해 지급되던 에너지 캐시백은 올해 11월 23일까지 시행되며, 내년에 폐지될 예정입니다.

     

     

    주민등록증 상의 주소가 서울에 있고, 현재는 타지방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타지방에서의 숙박을 기준으로 신청할 수 있을까요?

    신청 대상의 자격은 주민등록부의 주소를 기준으로 판단됩니다. 주민등록부 주소가 서울인 경우, 주택 에너지 캐시백은 서울의 주소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지방의 숙소로 이전하였을 경우에는 해당 지방의 숙소를 기준으로 주택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소가 다른 부모님을 대신하여 한전 에너지캐시백을 신청할 수 있을까요?

    주민등록상의 주소가 다르다면, 온라인으로 가족을 대신하여 신청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7월부터 시행 예정인 방문 접수 시에는, 신청서에 위임장을 작성하여 한전 지사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주택 에너지 캐시백에 참여한 적이 있다면, 매월 재신청할 필요는 없습니다. 참여 상태는 별도로 탈퇴를 신청하지 않는 한 매월 유지됩니다.

    하지만, 이사한 고객은 사용한 전기 공급처에서 주택 에너지 캐시백 참여 신청을 취소하고, 이사한 장소에서 다시 주택 에너지 캐시백에 참여하기 위해 신청해야 합니다. 캐시백은 현재 달의 전기 소비량을 기본 자료로 계산한 후, 절감률, 성공 여부, 금액 등을 고려하여 다음 달에 지급됩니다.

    과거에는 반년마다 캐시백이 지급되었지만, 이제는 매월 계산되어 다음 달의 전기 요금 청구 시 즉시 차감되므로, 에너지 절약 노력에 빠르게 보상이 이루어집니다.

     

     

     

    한전 에너지캐시백을 현금으로 받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과거에는 현금, 기부, 전기요금 차감 방식으로 지급이 이루어졌지만, 현금 영수증 계좌 등록과 기부 처리를 위한 추가 개인 정보 입력 등 고객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023년 하반기부터는 전기요금 차감 방식으로 통일하여 처리됩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현금으로 캐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구역전기 사업지역에 거주하는데 한전 에너지캐시백 신청이 가능한가요?

    지구전기사업구역에 거주하는 고객은 주택 에너지 캐시백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한전은 지구전기사업구역에 거주하는 고객의 전기 소비량 정보를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고객의 절감량과 캐시백을 계산할 수 없습니다.

     

     

     

    복지할인 고객은 한전 에너지캐시백 신청이 가능한가요?

    장애인과 기초생활수급자 등 기존의 복지할인제도와는 무관하게, 주민등록 주소가 확인되면 주택 에너지 캐시백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해당 월 절감량 산정시 왜 직전 2개년 사용량을 기준으로 하나요?

    월별 절감량을 계산할 때, 지난 2년간의 평균 사용량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이유는 고객의 최근 전기 사용 성과를 반영하고, 적절한 수준에서 과거 성과와 비교하기 위해서입니다. 타 기관의 에너지 절감 프로그램인 탄소포인트 시스템이나 에코마일리지 등과 같은 유사한 시스템도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사를 온 경우에는 과거 사용량은 어떻게 산정하나요?

    거주지 이전 시에는 동일한 전기 사용 장소의 생활환경(면적, 방 수 등)과 거주 환경(동일한 지역)이 동일하기 때문에 전력 사용량이 유사할 것으로 가정하고, 이전 거주자의 사용량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이사 전의 거주지의 과거 전력 소비 정보를 확인하기 어려워서입니다.

     

     

     

    사업참여 후 도중에 이사한 경우 어떻게 되는 것인지?

    사업 참여 후 이사를 하는 경우, 이사한 달에는 주택 에너지 캐시백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캐시백 지급 단계에서 고객의 주소가 실거주 확인을 통해 변경되었다면, 해당 지급에서 제외됩니다.

    이사한 장소에서 주택 에너지 캐시백을 다시 신청할 경우, 신청일에 해당하는 달부터 적용됩니다.

     

     

     

    한전에서 검침하지 않는 아파트 개별세대의 사용량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주택에너지캐시백은 아파트 관리사무소가 한전에 제출한 개별 아파트 가구의 전력 사용 정보를 기반으로 계산됩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가 가구별 사용 정보를 한전에 제공하지 않는 경우, 한전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관리사무소가 가구별 사용 정보를 한전에 제공해야 합니다.

     

     

     

    당월 청구되는 전기요금보다 캐시백 금액이 많을 경우 어떻게 처리되나요?

    현재 달에 청구된 전기요금에서 차감된 캐시백 금액이 초과될 경우, 초과된 나머지 캐시백은 다음 달로 이월되어 다음 달의 전기요금에서 차감됩니다.

     

     

     

    사업참여 후 절감에 성공하지 못하였을 때 한전 에너지캐시백 불이익은 없나요?

    참여 후 전기 사용량 감소에 성공하지 못한 경우에도 전혀 불이익이 없습니다.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는 경우에도 어떠한 불이익도 없습니다.

     

     

     

    한전 에너지캐시백 대해서 더 자세히 안내받고 싶은데, 어디에 연락하면 되나요?

    고객센터(지역번호 없이 123)로 전화하시면 담당자에게 연결해 드립니다.

    ‘주택 에너지 캐시백 온라인 신청 화면에서 지역별 담당자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전에너지캐시백신청방법

    에너지 캐시백 신청방법은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데요 현재 한전 홈페이지는 신규 가입 급증으로 인해서 서비스 가입이 조금 지연되고 있는 듯합니다 참고하시어아래 이미지를 따라서 천천히 회원가입 하시면 됩니다.

     

     

     

     

     

    에너지캐시백 신청방법

     

    반응형